본문 바로가기

카카오 노조, 빗속 피켓 시위..."인사검증 확대하고 직원 참여 보장하라" 본문

카테고리 없음

카카오 노조, 빗속 피켓 시위..."인사검증 확대하고 직원 참여 보장하라"

krewunion_ 2024. 3. 28. 17:15
반복되는 인사실패로 쇄신 방향성 의구심 주장…인사 검증 강화 요청


 

임원의 권한과 책임, 보상이 명확하게 규정과 제도에 맞게 운영될 수 있도록 임원의 복무, 처우, 보상과 권한에 대한 규정과 제도를 정비하고 공개해 달라."

 

카카오 공동체 노동조합인 크루유니언(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카카오지회)은 28일 카카오 제주도 본사에서 열린 주주총회가 끝난 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재 카카오 쇄신 방향성에 문제를 제기했다. 

지난해 말부터 쇄신 작업에 돌입한 카카오는 CA협의체와 외부 독립 기구인 준법과신뢰위원회(준신위)를 만들었지만, 기존 경영진 책임에 대한 판단과 새로운 경영진 선임과 관련해서는 쇄신의 방향성을 잃어버렸다는 지적이다. 

노조 측은 "임원에 대한 선임과 검증절차를 공식화하고 이를 견제할 수 있도록 구성원들의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며 "임원추천위원회의 대상을 미등기임원까지 확대하고 임원의 변경, 선임 사유에 대해 조직 내에 명확하게 공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피켓 시위하는 카카오 노조 (사진=지디넷코리아)

 

이어 "선임 이후에도 경영진의 자질 및 경영활동에 대한 꾸준한 점검이 필요하다"며 "분명한 성과에는 보상을 하되 문제에 대해 경영진에 책임을 물을 수 있는 내부 통제 및 감사 기능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임원 겸직에 대해서는 원칙대로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 측은 "단순히 임원이기 때문에 다른 조직의 임원을 겸직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성과 적합성을 면밀히 따져 겸직을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 보상 관련해서 제대로된 원칙을 세워야한다고도 말했다. 

노조는 "임원의 주식 매도 규정을 만든 것처럼 카카오와 공동체의 임원이 최선을 다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권한을 존중하되 책임을 부여하고 적절한 보상의 원칙을 세워야 한다"면서 "블랙카드와 같이 공시된 급여와 상여, 스톡옵션이외의 보상을 비공개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정당하지 못한 방법"이라고 꼬집었다. 

마지막으로 노조는 주총 진행 방식에 대해 지적하며 개선을 요구했다. 

노조 측은 "(제주도에서 열리기 때문에)일반 주주들의 접근성이 매우 낮아 주주들의 목소리를 듣기 어렵다"며 "온라인 중계 등 기술적인 방법을 도입해달라"고 말했다. 

시위하는 카카오 노조 (사진=지디넷코리아)

 

지디넷코리아 안희정 기자 hjan@zdnet.co.kr
출처 https://zdnet.co.kr/view/?no=20240328112410
Comments